초등 한국사! 흥미롭게 시작하기!

초등 한국사를 흥미롭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현 교육 과정에서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2학기 한 학기 동안 한국사를 모두 배우는 과정이 진행
됩니다.

짧은 시간 동안
고조선부터 삼국, 통일신라를 넘어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까지 다루게 됩니다.

한 학기 동안 배워야 하는 내용은
너무나도 방대하며 낯설어 아이들이 부담스러워 하고 어려워하는 건 당연하지요

부모님들 또한 한 학기 동안
아이가 이 많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마음도 당연합니다.

그래서 저학년 부터 한국사를
예습하는 경우나 공부방에서 한국사 수업을 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수업으로만 한국사를 예습하기에는
아이의 흥미를 갖게 하기 보다는 오히려 부담을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암기식의 한국사는 어린 아이에게 버거울 뿐만 아니라
추후 중학교, 고등학교의 한국사에 대한 인식까지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처럼
흥미로우며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한국사가 어려운 수업이 아닌,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역사 공부를
재미있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한국사 이야기

한국사를 이야기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초등학생이 한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역사의 기원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 후삼국, 고려, 조선 그리고 일제 강점기를 거쳐 대한민국이 성장하기까지의 한국사를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함께 이야기 식으로 풀어낸 책입니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과 그림, 그림 설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퀴즈와 문제를 풀어보며 복습을 할 수 있는 독서 활동도 함께 제공합니다.

한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생들이 한국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6권 세트

초등학생이 한국사를 인물 중심으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한 권당 11명의 인물을 시대별로 소개하면서 역사를 요약해두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군에서 김구까지 58명의 인물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고 역사의 전체 흐름을 꿰뚫고 한국사에 흥미를 느끼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또한 역사적 배경을 짚어보고 인물과 사건을 재미있게 다루며, 연표로 정리하고 학습으로 심화 정보 혹은 흥미 있는 이야기 한 페이지를 다룹니다.

마지막에는 퀴즈로 총정리하고 인덱스가 있어서 원하는 자료는 사전처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과 그림, 그림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한국사 편지

이 책은 초등학교 국정 사회과 교과서 사상 최초로 5학년 사회 교과서에 참고 도서로 수록되었습니다.

대중 역사책을 줄곧 써온 역사 연구가 박은봉이 딸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우리 역사를 담아낸 책으로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형식으로 쉽게 구성되어 아이들의 재미를 올려 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5권 세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사를 교육 시키는 공부방이나 학원, 개인 과외용 교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영상보다는 책을 추천합니다.

책을 읽을 때, 학생들은 집중력을 더 많이 발휘하게 되며 책에서는 학생들이 필요한 내용을 반복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억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상은 학생들이 영상의 속도에 맞춰서 공부해야 하지만 책은 학생 자신의 속도에 맞춰 공부할 수 있습니다.

추천 드린 책을 활용하며 고학년이 되면 책에 나온 장소로 가족 여행겸 현장 체험을 다닌다면 더할나위 없는, 잊지 못할 한국사 수업이 되겠지요?

가족과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옛날 이야기를 듣듯이 한국사를 접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Leave a Comment